낚시 _ Fishing/포인트 _ Point

[바다낚시 서해권 낚시 포인트] 생활낚시의 메카 전곡항 - 탄도항 포인트

날아라봉돌 2020. 10. 13. 08:53
반응형

내가 머문 자리는 흔적도 없이, 내 쓰레기는 되 가져 갑니다.

지난번 시화방조제 포인트와 가까우면서 발판이 좋고 많은 사람들이 생활낚시를 즐기는 곳인 전곡항과 탄도항 포인트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지금은 캠핑을 일부 제약을 하는걸로 알고 있지만, 차박을 겸하며 낚시를 즐길 수 있는 포인트입니다.


전곡항과 탄도항은 탄도방파제를 두고 서로 마주보고 있는 포인트입니다. 탄도 방파제에서도 만조 때에는 낚시를 하는 조사님들이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은 전곡항이나 탄도항에서 낚시를 즐깁니다. 수원에서 차로 약 1시간 정도의 거리로 조과를 생각하지 않고 낚시를 즐길 수 있는 포인트입니다.


먼저 대부도쪽에 위치한 탄도항 포인트입니다.

□ 위치 : 경기 안산시 단원구 선감동
□ 발판 : 콘크리트
□ 테트라 : 없음 (외항쪽은 석축)
□ 난간 : 일부 있음
□ 주차장 : 있음
□ 화장실 : 있음
□ 인근 낚시방 : 마트에서 낚시용품 및 미끼 판매
□ 작성 시점 출조월 : 19년~20년 중반


탄도항 포인트에서 탄도방조제쪽으로는 수문이 형성되어 있어 수문개방이 가끔 이루어지니 주의해야 합니다. 민물과 바닷물이 만나는 곳이라 숭어 조과가 많아 숭어를 노리는 조사님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탄도방조쪽으로는 배도 거의 없어 많은 조사님들이 낚시를 하는걸 볼 수 있을 겁니다. 내항은 그리 크지 않지만 배가 정박되어 있어 근거리 원투를 해야 합니다. 지난 9월에 다시 가보니 정박된 배 주위로 부표와 함께 로프를 띄어서 내항쪽은 원투보다는 내림낚시 위주로 해야 합니다.


탄도항 내항 포인트입니다. 계단식 콘트리트 발판이라 많은 분들이 생활낚시를 즐기고 있습니다. 주로 가을에는 전갱이를 잡고, 잡은 전갱이를 미끼로 삼아 삼치를 노리더군요. 그리고, 전어를 잡기도 합니다.


내항 우측 포인트입니다. 낚시금지라는 푯말과 함께 로프를 걸어놓아 낚시하는 분들이 전혀 없네요. 이렇게 포인트가 점점 사라져 가는게 아쉽네요.


더 우측으로 탄도방조제가 보이는 포인트입니다. 물때에 따라 만조가 되면 넓은 콘크리트 바닥은 물에 잠기는데, 물이 빠지면 많은 분들이 찌낚을 하시더군요. 젼체적으로 콘크리트 발판이라 편안하게 낚시를 즐길 수 있습니다.


낚시 입문때 몇번 찾은 탄도항 포인트이고, 인생 첫수를 이곳에서 망둥어를 올렸기에, 지금은 가끔 지나가다 들러는 포인트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찾기에 라인엉킴등의 스트레스를 피하고자 한다면 내림낚시 위주로 하거나 원거리 원투 캐스팅으로 해야 할 듯 합니다.


다음 포인트는 탄도항과 마주보고 있는 전곡항 포인트 입니다. 넓은 주차장으로 캠낚을 즐기는 분들이 많이 찾았는데, 지금도 캠핑족들이 많이 찾는지는 모르겠네요. 우측편에 전곡항 마라나 요트가 정박되어 있고, 배를 타고 낚시를 즐길 수 있는 선상낚시를 바로 신청해서 할 수도 있습니다.

□ 위치 : 경기 화성시 서신면 전곡리
□ 발판 : 콘크리트
□ 테트라 : 없음
□ 난간 : 있음
□ 주차장 : 있음
□ 화장실 : 있음
□ 인근 낚시방 : 도로변 주차장 맞은편 상가쪽
□ 작성 시점 출조월 : 19년

탄도항 포인트를 마주하고 있기에 나오는 어종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망둥어는 기본으로 잡힌다고 보면 됩니다.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바로 앞에서 낚시를 즐길 수 있고, 넓은 주차장으로 캠핑을 즐기는 분들도 많아 캠낚을 즐기는 분들이 많이 찾는걸로 아는데요. 낚시 입문할때 몇 차례 찾은 이후 가보지를 않아 지금은 약간 다를 수도 있습니다.


주차장 우측에 화장실이 크게 있어서 화장실 이용이 편하고, 발판 또한 편한하기 때문에 가족들과 낚시를 즐기는데에는 좋은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물이 많이 빠지는 간조시에는 낚시를 할 수 없다는 것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지금도 바로 앞쪽에 주차를 하고 텐트를 치고 낚시를 할 수 있는지 모르겠으나, 겨울철 사람이 많이 없을 때에는 가능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우측으로는 마리나 요트가 있어 멋진 요트들을 눈으로 구경할 수 있습니다.

 
탄도항이나 전곡항 모두 조과는 뒤로 하고 즐기는 생활낚시나 힐링을 위한 포인트들인데요. 가족들과 편안한 발판에서 캠핑과 함께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