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보유하고 있는 원투낚시릴의 라인롤러를 분해한 글을 올린 적이 있었는데요.
https://flysinker.tistory.com/m/295
원투낚시 릴 라인롤러 분해 _ 시마노 액티브캐스트(액캐), 다이와 17 크로스캐스트(크캐), 레드펄
원투낚시에서 필수인 릴의 라인롤러를 분해해 봤습니다. 라인롤러는 라인이 스풀에서 낚시대 가이드로 넘어가는 접촉부인데요. 라인이 감기고 풀릴 때, 특히 감길 때 힘을 가장 많이 받는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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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 크로스캐스트의 경우에는 라인롤러에 별도의 베어링이 들어가지 않아 좀 더 좋은 라인롤러로 사용하기 위해 베어링을 채용하여 튜닝하는 것을 보고 튜닝을 시도해 봤습니다.
첫번째 할일은 베어링을 준비하는 것인데요.
호환되는 베이링은 MR95ZZ로 5×9×3mm 규격입니다. 국내 쇼핑몰에서도 구매가 가능하지만, 단가와 배송비가 있어서 2개만 필요해도 몇천원이 넘어가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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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속하게 성장하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알아봤는데요. 개당 $0.4달러로 2개 $1달러가 채 되지 않으면서 배송비 무료가 있더군요. 급한 것이 아니라서 주문하고 기다렸는데, 다행히 60여일만에 도착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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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닝을 위해서 다이와 17 크캐 라인롤로를 다시 분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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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롤러 아래쪽에 있는 나사를 풀어주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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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포스팅에서도 확인했던 다이와 17 크로스캐스트 라인롤러의 부품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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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닝을 위해서 교체할 부품은 흰색 플라스틱 부싱 2개와 황동 부품 1개입니다.
나사와 황동 와셔, 라인롤러는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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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사진의 부품을 바꾸어 튜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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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체할 베어링이 원활하게 돌아가도록 구리스를 발라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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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다시 재조립하면 되는데요. 황동 와셔를 먼저 넣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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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어링을 겹쳐서 라인롤러안에 넣고 와셔 위에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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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후에 나사를 다시 고정시키면 작업은 끝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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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닝 후에는 튜닝 전과 외관상 차이는 찾을 수 없는데요. 라인을 걸어서 라인롤러를 돌려보니 잘 돌아가더군요.
튜닝 전에는 부싱등의 구리스등이 윤활역할만 했다면 튜닝 후에는 베어링이 돌아가면서 좀 더 부드러운 릴링이 될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출조해서 사용해 봐야 제대로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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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작업이라 부품만 준비하면 누구나 튜닝이 가능한데요. 튜닝 전에 릴링을 할때 라인의 소음이 들리곤 했는데, 튜닝 후에는 어떨지 사용해 보고 후기를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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